이슈 이스라엘 전쟁 장기화 이해로 방위산업에 대한 동향 정보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이스라엘에 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며, 첨단 무기화가 경제 및 국제 정세에 반응과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을 다룹니다. 이스라엘과 한국의 방위산업 협력 관계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를 포함한 모든 분들에게 유용한 전쟁 장기화에 따른 대한 경제적 이해를 높이고자 제공합니다. 신뢰할 만한 정보로 이스라엘과 한국의 방위 기업체 간의 협력 관계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1.개요
이스라엘은 중동 지역에 위치한 나라로, 남쪽으로는 이집트, 북쪽으로는 레바논, 동쪽으로는 요르단, 서쪽으로는 지중해와 인접해 있다. 길이는 남북 방향으로 약 400km, 동서 방향으로는 최대 121km이며, 국민 대다수는 유대인이며 종교는 유대교가 주를 이룹니다. 수도는 요르단과 이스라엘 지역으로 나누어져 있던 분쟁지역을 통합한 예루살렘을 수도로 정하여 이전 수도인 경제도시 텔아비부에서 이전하였습니다.
경제 체제는 서비스업과 제조업 중심의 혼합경제체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화폐는 쉐캐림을 사용하며, 초기 국가 시기에는 지리상 물 부족과 척박한 사막 지역으로 집단노동을 통한 농업으로 사회주의적 경제를 일구었으나 스타트업등 플랫폼 서비스업의 자본주의 경제로 부로 전환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천연가스 발굴로 경제적 부흥을 가져가며 중동의 경제 중심구에 있습니다.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이나 자국 보호정책으로 인한 수입에 관한 높은 관세로 고물가를 형성하여서 1인당 GDP는 높으나 빈부격차가 크므로 상층의 유럽계 유대인외의 중층과 하층민의 경제적 고충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첨단 방위 산업은 우주 및 공중 감시 체계, 레이더 장비, 무인항공기(UAV), 항공전자공학 및 전자광학 시스템, 군사 물품, 전차 및 장갑차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 침공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그 위상은 급부상하며 오고 있는바, 하마스 침공 이스라엘 보복 전쟁이 장기화가 되면 자국의 첨단 무기로 가자 지구를 초토화 시킬 수 있으며 팔레스타인 아랍권의 협력관계의 국가들과 전쟁확대 가능성으로 국제사회에서는 이스라엘에 보복 전쟁의 장기화 의지에 신용등급 강등에 대한 경고를 함으로 세계 정세의 질서를 지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공식명칭 – Sate of Israel
- 대륙 – 중동 위치 – 지중해 동남방 면적 – 21,643km 기후 – 지중해성기후
- 수도 – 예루살렘 국회 – 올리브 정부/의회형태 – 공화제/다당제와 단원제
- 국가번호 – 972 화폐 – 이스라엘 쉐케림(NIS) GDP – USD 373.751
- 인구 – 9,001,610 (2023년 추정) 인구밀도 – 410명/km
- 민족구성 – 유대인(80%), 비유대인(20%) 종교 – 유대교(77%), 이슬람교(16%)
2.이슈 이스라엘 보복 전쟁 이해
2023년 가자 지구 출신이 대부분인 무장집단 하마스의 침공으로 보복 전쟁을 강행하고 있는 이스라엘에 대해 관심이 초집중된 세계정세에 있습니다.
에너지 패권과 러시아 침공 우크라이나 전쟁에 경제적 불안이 지속되어 있는 상황에서 발생된 국제적 우려는 이스라엘 보복 전쟁의 장기화에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가자 지구의 팔레스타인 무장집단 하마스의 보복에 관한 적대감은 서로 충돌하였을 때마다 민간인의 희생은 커지고 있으며,
양측은 오슬로 평화협정을 무용지물로 만들며 하마스의 이스라엘 제거와 이스라엘의 보복은 끝을 보이지 않으므로 국제사회의 개입을 불가피한 국제 정세가 되었습니다.
2.1.무디스 경고
‘이번 충돌이 이스라엘 공공, 금융, 기업 부문의 신용 위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는 충돌 규모와 지속 기간에 달려 있는데 현재로서는 매우 불명확하다”
“이번 충돌은 우리가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이스라엘 채권 발행자들에게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에너지 및 금융 시장의 추가적인 혼란이 있을 경우 심리가 꺾이고 세계 신용 여건의 회복력을 시험하게 될 수 있다”
이스라엘이 제재나 확대가 결국 추가 봉쇄를 비롯해 중국 지역의 군사활동이 고조될 경우 현재 경제적 패권 전쟁화 같은 시기에 세계 경제 성장과 물가상승 추이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봤습니다.
이번 전쟁을 장기화할 경우 국제적 비난과 제재에 시험대에 오를 수 있다고봅니다. 과거 테러리스트 공격과 군사 조치에도 이스라엘의 국가 신용등급이 견뎌왔었으나 이-하 전면전은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 10월 11일
2.2.CNBC 경고
이스라엘의 주요 산업 부문 대부분이 외국인 노동자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전쟁이 지속되더라도 산업 활동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수출 물량이 많은 이스라엘 비료 산업의 조업 차질 우려로 이번 주 초 미국 증시에서는 비료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했는데, 이는 화학 산업도 마찬가지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 전쟁으로 인해 이스라엘의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특히, 이번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이스라엘의 제조업 및 수출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이스라엘의 경제 성장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이번 전쟁으로 인해 중동 지역의 불안정성이 더욱 심화되면, 이스라엘의 대외 경제 활동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3.이스라엘 전쟁 장기화 가능성에 대한 불이익 우려
이스라엘 채권의 채무 불이행 위험성이 증가하면서 보험 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하였고, 이로 인해 이스라엘 주식 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이스라엘 정부는 예비군 중 대다수를 전쟁에 참여시키기로 결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인력 부족 문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이스라엘 채권 디폴트(채무 불이행)가능성
⇒ 보험비용
104 : 45bp 상승 (10년만에 최고기록)
⇒ 이스라엘 주가 하락
2.4.이스라엘 전쟁 단기화 가능성에 대한 반전 이익 장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예비군 동원이 장기화되지 않는다면 경제적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며, 오히려 전쟁 이후에는 억눌러졌던 수요가 폭발하면서 관광산업이나 스타트업 업계가 다시 활성화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상황 변화에 따라 이스라엘 경제의 회복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
3.이스라엘 방위 산업
방위 산업의 역사는 192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으며, 당시 아랍 국가들의 공격으로부터 유대인 집단 촌락을 보호하기 위한 무기와 탄약을 자체적으로 생산하였습니다. 이후 1933년에는 첫 번째 방산 기업인 TAAS가 설립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방산기업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추구하여 완제품보다는 첨단 레이더와 전자기술 기반 핵심 체계와 부품에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1973년 제 4차 중동전쟁(욤키푸르 전쟁)을 겪은 후 적 기습에 대한 경각심을 바탕으로 적의 공격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항공정찰, 레이더, 미사일, 정보통신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생 중 상위 2%의 우수한 인재들 중에서 선발된 엘리트 부대로 이루어진 예를 들어 8200 부대나 탈피오트 프로그램 등이 군대 내 작전 수행에 필요한 장비 및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전역 후에도 이스라엘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주인공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공격용 무기 뿐만 아니라 군사 작전에서 필수적인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는 이스라엘 특유의 엘리트 부대의 결정적인 기여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축적된 첨단 기술은 정보통신, 바이오 등 4차 산업 분야로 확산되어 향후 이스라엘 첨단 기술 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동력이 되었습니다.
우주 및 공중 감시 체계, 레이더 장비, 무인항공기(UAV), 항공전자공학 및 전자광학 시스템, 군사 물품, 전차 및 장갑차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관련 부품들을 직접 생산하며, 유지보수, 수리 및 성능 개선 작업도 수행하고 있고 이를 위한 다수의 중소기업들과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은(2020년) 전체 근로자의 14.3%이며 제조업 생산액의 10.5%입니다.
3.1.3대 이스라엘 방위산업체
- 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s
이스라엘 국방부 산하기관인 라파엘 그룹의 계열사
미사일 방어 시스템 및 레이더, 전자전 장비 등
개발하고 생산하는 방위산업체입니다.
- Israel Aerospace Industries(IAI)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주식회
우주항공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기업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무인항공기, 위성통신장비, 발사체 등
- Elbit Systems
이스라엘의 방위산업체로
감시정찰,지휘통제,통신,사이버보안, 무인항공기, 지상무기체계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3.2.이스라엘 방위산업의 역사
3.2.1.건국 초기
주변국과의 4차례 중동 전쟁 및 수십 차례 군사 분쟁을 겪었습니다.
3.2.2.초창기
프랑스산 수입 무기에 의존했습니다.
3.2.3.1920년대
아랍국가들의 공격으로부터 유대인 집단촌을 방어하기 위해 무기와 탄약을 생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3.2.4.1933년
최초의 방산 기업인 TAAS가 설립되었습니
3.2.5.1967년
프랑스의 무기 금수 조치령 이후 자주국방의 필요성을 깨닫고 독자적인 무기 체계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3.3.프랑스 수입, 미국 원조 의존
과거에는 이스라엘이 프랑스에 대한 무기 수입 의존도가 높았지만 이후 미국의 군사 원조에 의존하면서 자체 방위 산업 발전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냉전체제 해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무기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이스라엘은 자국 방위산업체들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정책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의 방위산업체들은 국제 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3.4.”입찰 의무 규정” 민간, 외국 기업 경쟁 구도
이스라엘 정부는 “입찰 의무 규정”을 시행하여 모든 정부 부서에서 구매 또는 조달 작업을 수행할 때 반드시 경쟁 입찰 절차를 따르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는 국영 기업이나 국가 기관이 독점하던 이스라엘 방위 산업 분야에도 민간 기업과 외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적극적인 해외 수출시장 개척, 첨단기술 R&D 투자, M&A를 통한 성장과 사업 영역 확장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3.5.2000년대 세계 방위 산업계 위상
이러한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이스라엘방산 기업들은 해외 수출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과 함께 최첨단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였으며, 인수합병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추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2000년대부터 이스라엘 방위 산업체들은 세계 방위 산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방산기업 매출의 약 75∼80%가 해외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이스라엘이 군사용품은 기술과 가성비면에서 호응을 얻으며 수출되고 있습니다.
3.6.2007년 국방 수출 통제법
2006년 7월, 이스라엘 국방부는 국방 수출 통제를 담당하는 새로운 기구인 국방 수출 통제국 (DECA)을 설립하고 국방 수출 통제법 (2007)을 시행하였습니다. 이 법은 이스라엘 방위산업체들이 이스라엘 무기를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 확인하고, 잔인한 행위를 하기 위해 무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국가에 의도적으로 무기를 판매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방위산업체들이 국제 평화와 안보를 고려하며 책임감있게 행동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또한, 이 법은 이스라엘 정부가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유지하면서도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스라엘 국방부에는 다음과 같은 부서들이 있어 이스라엘 방위 산업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6.1.국방수출통제국(DECA)
국방 수출 통제를 담당하는 부서로 국방 수출 통제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6.2.연구 개발국(DDR&D)
무기 및 군사 기술 개발 연구를 담당하는 부서로 기술 부분 조달을 담당하며 해외 국방부와 R&D 관계 형성 등을 주관합니다.
3.6.3.국제방위협력국(SIBAT)
국방부의 국제 방위 협력을 담당하는 부서로 해외 방산 장비 및 물자 구매 등을 담당합니다.
3.6.4.수출 군사 보안국(DSD)
국방부의 수출 군사 보안을 담당하는 부서로 국방 관련 물품 수출입 관련 관세 및 배송과 군사 기술 수출에 대한 라이선스 발급을 담당합니다.
위 부서들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국가 안보, 외교 정책, 국제 공약 및 기타 이스라엘 국가의 중요한 이익을 근거로 수출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자료 2023.7
대한민국은 2018~2022 항공기 부품 수출애 7.567 ⇒ 44.714천 달러 증가 |
최근 이스라엘의 세계 무기 수출 비중은 2.3%로 전 세계 10위를 기록하였으며, 주요 수출 대상국은 인도(37%), 아제르바이잔(9.1%), 필리핀(8.5%) 순입니다.
3.7. 방위 산업의 동향
3.7.1.상위 10위 무기 수출 대상국
- 미확인 국가
- 싱가포르
- 르완다
- 인도
- 프랑스
- 케냐
- 미국
- 파라과이
- 독일
- 오스트리아
HS Code 93(무기 및 탄약, 부품 및 부속품)
이스라엘의 최근 3년간 주요 수출 대상 1위 국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2022년 해당 국가로의 수출액은 약 18억 달러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이 중 모로코, 바레인, 아랍에미리트(UAE)로의 수출이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미확인 국가는 주로 중동 국가들로 예상되며, 이는 아브라함 협정 체결 이후 이스라엘과 중동 국가들 간의 관계 개선으로 인한 수출 증가로 분석됩니다. 그 외 다른 국가들로의 수출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
3.7.2.상위 10위 무기 수입 대상국
- 미국
- 오스트리아
- 이태리
- 대한민국
- 인도
- 중국
- 크로아티아
- 대만
- 터키
- 브라질
3.8. 방위산업 기록적인 실적 전망
2022~2023년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수출 급상승했습니다.
세계 군사 지출 동향에 따르면 2022년 이스라엘의 국방비는 총 234억 달러로, GDP의 4.5%를 차지하며 세계 국방비 지출의 1%에 해당합니다. 이스라엘은 2022년 국방비 지출 국가 목록에서 15위를 기록했습니다. –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
이스라엘 방위산업 수출이 증가한 배경에는 아브라함 협정 체결과 러-우 전쟁이 있습니다. 아브라함 협정 체결 이후 GCC 국가들과의 관계가 정상화되었고, 모로코, 바레인, UAE에 8억 달러 규모의 방위 시스템과 서비스를 수출하는 등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22년 이스라엘의 아랍 국가에 대한 방위산업 수출액이 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였고, 통계상 29억 달러 이상이 수출되어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였습니다. 2022년 기준 아태지역으로의 수출이 37억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러-우 전쟁의 영향으로 인해 유럽으로의 수출(36억 달러)도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 이스라엘 국방부 산하 국제방위협력국(SIBAT)
이러한 배경으로 축적된 첨단 기술은 정보통신, 바이오 등 4차 산업 분야로 확산되어, 향후 이스라엘 첨단 기술 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하게 한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8.1.수출급증
수출품목 비중
무인항공기(UAV)및 드론 – 25%
미사일, 로켓, 방공시스템 – 19%
레이더 및 전자시스템 – 13%
사이버보완 제품 – 6%
3.8.2.수출 매출 순이익
2022 (’23년 3월 발표)
매출 – 49억 7000만 달러 : YOY 11% 상승
순이익 – 2억 1300만 달러 : YOY 44% 상승
국방비 지출은 감소는 순이익 증가
2022년 이스라엘의 국방비 지출은 2009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하여 2021년보다 4.2% 감소했지만, 2013년보다는 여전히 26%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스라엘의 국방비 지출은 액수로 따지면 한국보다 작지만, GDP 대비 국방비 지출 비율은 한국의 2배 이상입니다. 2021년 이스라엘 정부 지출 대비 국방비 지출 비중은 12.1%로 전년 대비 0.5%p 상승하였으며, 이는 2015년 14.5% 이후 지속되던 감소세가 멈춘 것입니다.
3.8.3.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가 발표한 자료
2022년 전 세계 군사 예산은 사상 최고치인 2조 2,0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8년 연속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2년 가장 큰 국방 예산 규모를 보인 국가는 미국이며, 우크라이나의 국방비 급증에 필적한 국가는 없으나 카타르는 전년 대비 27%의 큰 증가율을 보이며 최근 10년간 군비를 대폭 강화하는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는 유럽 4개국(벨기에, 네덜란드, 스웨덴, 폴란드)과 함께 전년 대비 10%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국방 예산이 가장 많은 국가 중 13개국이 2021년 대비 지출을 줄였으며, 여기에는 한국, 이탈리아, 이스라엘 등 상위 15개 지출 국가가 포함되었습니다.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인 국가는 터키로, 군사 예산이 약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우 전쟁을 통한 첨단기술의 무기를 공습수출의 위력을 가진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침공에 자국의 무기로 보복 공습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3.8.4.수출 규제 완화
이스라엘 국방부가 2022년방산 수출업체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기 위한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이 규정에는 수출 면허 없이 판매할 수 있는 분류되지 않은 제품 목록(50%까지)과 국가 목록 확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정부는 대부분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 규정에 대한 판단이나 논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방산 수출 규제 완화 추세에 따라 2023년에도 다시 한번 기록적인 수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한국 방위산업
이스라엘의 방위산업 역량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방산 기업들의 수익은 대부분 수출에서 나오며, 이스라엘은 한국과 비슷한 수준의 세계 무기 수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국이 이 분야의 잠재 경쟁국임을 감안하면, 호주 레드백의 사례와 같이 양국 간의 기술 보완 및 투자와 협력 관계를 통해 동반 성장을 모색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2022년 연감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의 세계 5대 무기 수출국은 미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독일로 이들 5개국이 세계 무기 수출 비중의 77%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프랑스의 경우 이 기간 동안 무기 수출 비중이 44% 증가한 반면, 러시아, 중국, 독일의 무기 수출은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한국은 2022년 세계 무기 수출 순위에서 9위를 차지했으며, 폴란드는 한국에서 다연장로켓 ‘천무’ 288대, FA-50 전투기 48대 등 총 20조 원어치의 무기를 구매계약 했습니다. 이러한 계약들은 한국이 세계 5대 무기 수출국으로 진입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0년 세계 무기 거래의 총 가치는 최소 1,120억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2020년 세계 국제무역총액의 약 0.5%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하지만 무기 수출국들이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한 실제 경제적 가치는 이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톡홀흠국제평화연구소(SIPRI) 보고서
이러한 상황에서 각 국가들은 자신의 안보와 경제적 이익을 고려하여 적절한 무기 도입 및 수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트라는 “이스라엘은 대부분의 무기 및 부품 수입이 미국과 유럽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한국 제품의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라고 말하며, 이스라엘 방산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술력 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제품이 이스라엘 방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럽산 부품 등을 대체하거나 정비 사업 등으로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한국 방산기업과의 협력
2021년부터 이스라엘의 항공기 부품 수입이 급증했으며, 한국은 이스라엘의 항공기 부품 수입 대상 2위 국가로 1위는 미국이며,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 GTA 통계
MTI Code 7472 기준, 2022년 우리나라의 對이스라엘 수출 증감률은 전년 대비 약 138%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최근 이스라엘 방산 수출 급증의 영향으로 분석되었습니다. – 한국무역협회 통계
5.1.한화디펜스
한화디펜스는 레드백 장갑차에 이스라엘 라파엘사의 첨단 방어체계를 통합하고 호주 수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뢰 등의 위협을 감안해 장갑차 전체의 방호력을 높이도록 요구받는 추세를 반영하여 차체 하부에 폭발 완충장치를 설치했으며,Mk44S 부시마스터 II 30mm 기관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이 사용하는 30mm 탄약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사시 일부 부품만 교체하면 40mm 기관포로 교체가 가능하며, 이스라엘 라파엘사가 개발한 스파이크 대전차미사일은 전자광학 추적 장치와 적외선 센서 등을 정밀 유도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열상 위장막을 두르면 적의 열상 감시장비 탐지와 열추적 미사일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스텔스 차량으로 변신도 가능합니다.
5.2.한화에어로스페이스 투자
위성항법장치(GPS) 전파 방해에 대응하는 ‘항재밍’ 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 스타업 ‘인피니돔’에 투자
군사 분야 뿐 아니라 민간 분야의 새로운 위협에 대응할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GPS의 전파 방해에 대응하는 항재밍 기술을 보유한 회사이며, 항재밍 솔루션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절반 가격으로 저전력 기반의 소형화된 더 나은 성능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4월 인피니돔에 투자하였으며, GPS를 무력화하는 전파 방해 공격이 군사 분야 뿐 아니라 배달용 드론, 로봇, 자율주행 등 민간 분야의 새로운 위협으로 떠오르자 이에 대응할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였습
미국은 매년 이스라엘에 약 33억 달러 규모의 군사 원조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은 미국산 방위 산업 제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2022년에는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방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비용으로 10억 달러가 추가로 지급되었습니다.
5.3.한국 방산 물자 수출 방안 수립
코트라 주관 방산 수출 상담회나 현지 주요 방산 전시회에 참여해 현지 에이전트와 협의하며 출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5.3.1.한국이 이스라엘 현지 주요 방산 전시회 참여
- Israel HLS & Cyber Conference – 격년 단위로 9월경 개최
- Cybertech Global TLV- 매년 상반기
- ISDEF (Israel Defense & HLS Expo) – 매년 6월경
5.3.2.이스라엘 방산 수출국(SIBAT) 디렉토리
방산물자 카테고리별
방산 및 보안 업체들의 현지 에이전트를 목록 확인
5.4.AI(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
5.4.1. 코로나19 화물 항공 협력체결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화물 운송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에서도 기존의 노후화된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사업이 활발히 진행했습니다.
- 국내 항공기 정밀 부품 제조업체인 A사가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과 함께 화물기 개조사업 계약을 체결
- IAI는 인천 국제공항 공사와 국내 항공 정비 전문 업체인 S사와 함께 노후 여객기 개조 생산기지를 인천공항 내에 구축하기 위한 투자협약을 맺었습니다. 이외에도 IAI는
5.4.2. 조인트벤처 설립
국내 중견기업 C사와 공동으로 하이브리드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IAI는 국내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항공 산업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6.한국과 이스라엘 외교
6.1.대한민국과 이스라엘 연도별 관계
- 1962년 4월
단교
- 1964년 8월
주한 상주공관이 설치
- 1970년대
원유 수급 및 건설 시장 확보를 위해 대한민국이 중동 지역 진출
이스라엘과의 관계가 악화
- 1978년 2월
주한 이스라엘 대사관이 폐쇄, 주일 이스라엘 대사가 겸임
카이로 총영사관 상주공관 없이 이스라엘 관련 업무 담당
- 1992년 1월
양국 간의 국교가 재개
주한 이스라엘 공관이 재설치
- 1993년 12월
주이스라엘 대한민국 공관도 설치
- 1994년
과학기술협력협정
- 1995년 이스라엘이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시작
- 1996년
세관협력협정
- 1990년대 말
LG 전자, 삼성전자, 대한항공, 대우 인터내셔널, 글로발테크 등
이스라엘 현지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운영중
- 1999년
투자보장협정
- 2000년대
이스라엘의 시몬 페레스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
양국의 고위급 인사들이 상호 방문 회담 등 지속적인 협력
- 2004년
해운협정
- 2005년
관광협정
- 2013년
한국-이스라엘 워킹홀리데이협정
협력약정들은 양국 간의 경제 및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이스라엘은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한국의 경제 발전을 위한 자금 지원과 함께 의료용품 등 다양한 물품을 지원하였으며, 특히 6·25 전쟁 당시에는 약 17만 달러 상당의 의약품을 원조하기도 했습니다.
6.2.북한
이스라엘은 서로 아무런 관계를 맺고 있지 않으며,
1973년 제4차 중동 전쟁 당시 북한이 아랍 국가들에 대해 군사 지원을 하고 팔레스타인 게릴라에 대한 무기 지원을 하면서,
두 나라 사이에 적대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6.3.한국과 이스라엘 경제, 통상, 주요 협정
1962년 외교 관계를 맺은 이후 대체로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다만, 일부 기간 동안은 다소 긴장감이 높아지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상호 간에 높은 신뢰도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3.1.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
자동차, 가전 제품, 전기 제품, 합성 수지, 건설 장비
수출액은 약 16억 달러
6.3.2.이스라엘에서 수입 품목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관련 제품
수입액은 약 10억 달러
1962년 외교 관계를 맺은 이후 대체로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다만, 일부 기간 동안은 다소 긴장감이 높아지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상호 간에 높은 신뢰도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7.이스라엘 방산산업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
7.1.이스라엘 방위산업의 역사
- 1920년대 초 아랍국가들의 공격에 맞서 유대인 집단촌을 방어하기 위해 무기와 탄약을 생산하면서 시작되었으며, 1933년에는 최초의 방산기업 TAAS가 설립되었습니다.
7.2.라엘 방위산업의 특징
- 건국 초기부터 주변국과의 4차례 중동전쟁 및 수십 차례 군사 분쟁을 겪었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프랑스 등 해외에서 무기를 수입하였으나 이후 독자적인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7.3.이스라엘 방위산업의 업체
- IAI, Rafael 같은 국영기업이 상당수를 차지하며, 국영기업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는 개인 소유의 대기업과 주계약자에게 특정 능력을 제공하는 중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4.이스라엘 방위산업의 수출
- 2022년 아랍 국가에 총 30억 달러 무기 수출하였으며,2022년 이스라엘 방위 산업 대(對) 아랍 수출 비중 전체 24% 차지했습니다.
7.5.이스라엘 국방획득 추진정책
- 1990년대 중반부터본격적으로 자국 내 방산업체들을 대상으로 대형화하였으며, 방위산업의 구조조정 추진으로 경쟁력을 강화하여 방산수출 규모가 크게 증대하였습니다.
8.이스라엘 보복 전쟁에 관한 뉴스
8.1.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최전방 크파르 아자 마을 학살 현장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67088470
8.2.이스라엘 “지상전 준비, 다 죽은 목숨”…하마스 “2년간 공격 준비”
https://www.yna.co.kr/view/AKR20231012146100009
8.3.[이·팔 전쟁] 무디스, 이스라엘 신용강등 경고…”충돌규모·기간에 달려”
https://www.yna.co.kr/view/AKR20231012060500009
8.4.이스라엘 방위산업 동향
8.5.이스라엘 방위산업이 강한 이유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80&CONTE
8.6.’이·팔 분쟁’ 방산주 새 모멘텀 촉각, LIG넥스원 한화에어로 현대로템 기대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29391
8.7.[특징주]대성하이텍, 이스라엘 최대 방산기업과 ‘방위산업 사업 진행’ 부각 급등
https://www.fnnews.com/news/202310101418581883
9.이스라엘 보복 전쟁과 방산산업에 관한 동영상
9.1.이스라엘 제치고 날개 단 우리 방산, 이스라엘 무기 뛰어 넘었다 (방종관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전력개발센터장) | 인포맥스D